이앤아이 CMS 주메뉴
전체메뉴
SMART 아카이브 WITHENI

최고관리자 2025-05-28 17:09 135
"마지막 윈도우"라던 윈도우10이 드디어 은퇴를 앞두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앤아이 독자 여러분!
마이크로소프트(MS)가 2015년 출시한 윈도우10의 기술 지원을 2025년 10월 14일로 공식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25년 현재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운영체제가 드디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는 건데요, 과연 우리는 준비가 되었을까요?
걱정부터 드시는 분들을 위해 한 가지 안심시켜드릴 소식부터. 지원 종료에 대비해 소비자는 온라인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최신 중요 업데이트 및 지원을 위해 최신 버전의 Windows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2025년 10월 14일 이후에는 Windows 10 실행하는 컴퓨터가 계속 작동하지만 Microsoft는 더 이상 보안 업데이트나 기술 지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서, 컴퓨터가 갑자기 꺼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새로운 바이러스나 해킹 위협에 대한 방어막이 사라진다는 뜻이에요. 윈도10 PC를 기술지원 종료 후에도 인터넷 연결 상태로 사용하면 사이버 공격이나 해킹의 표적으로 노출되기 쉽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도 나오고 있습니다.
MS도 사용자들의 고민을 모르는 건 아닌가 봅니다. 처음으로 개인 사용자를 위한 유료 연장 지원 서비스를 내놓았거든요.
윈도우10 확장보안업데이트(ESU) 이용 가격은 개인의 경우 첫 해 연 30달러(약 4만원)입니다. 다만 여기서 함정이 하나 있는데요, ESU의 이용 가격은 연단위로 갱신할 때마다 직전 해보다 2배씩 인상됩니다.
즉, 1년차는 30달러, 2년차는 60달러, 3년차는 120달러... 마치 헬스장 회원권처럼 "계속 쓰려면 점점 더 내세요"라는 무언의 압박이 느껴지네요. ?
더 심각한 문제는 환경적 영향입니다. MS가 2025년 10월 '윈도우 10'의 기술지원을 종료할 경우 호환성 문제로 2억4000만대의 PC가 폐기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어요.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하려면 꽤 까다로운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하는데, 특히 TPM 2.0 칩 같은 보안 모듈이 없는 구형 PC들은 아예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거든요. 결국 멀쩡히 돌아가는 컴퓨터도 "운영체제 때문에"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1.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죠. 윈도10 사용자는 무료로 윈도11으로 업그레이드할 권리를 갖고 있다고 하니, 일단 내 컴퓨터가 업그레이드 가능한지 확인해보세요.
2. 새 컴퓨터 구매 하드웨어가 받쳐주지 않는다면... 지갑을 열어야 할 때가 왔습니다. ?
3. ESU 프로그램 이용 당장 바꿀 수 없다면 1년에 4만원 정도 내고 시간을 벌어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4. 리눅스로 갈아타기 좀 더 모험적인 선택을 하고 싶다면, 우분투나 민트 같은 리눅스 배포판을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건, MS가 윈도우10을 출시할 때 "마지막 윈도우"라고 했던 것 기억나시나요? 서비스형 운영체제로 계속 업데이트만 해주겠다던 약속은 어디 갔을까요? ?
결국 윈도우11도 나오고, 윈도우10도 수명을 다하게 되었습니다. IT 업계의 변화 속도를 새삼 실감하게 되네요.
2025년 10월 14일 지원종료가 임박해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6개월 정도 시간이 남아있으니,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ESU 프로그램이 나온 것 자체가 MS도 "너무 성급했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어쨌든 변화는 피할 수 없으니, 현명하게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
이앤아이는 여러분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습니다